안동 하회탈을 보시기 바랍니다만약 외국에서 친구가 왔다고 해 보세요. 그리고 그 친구를 데리고 한국에서 가장 한국적인 곳을 방문한다면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신양은 바로 안동 하회마을로 향한다고 하더군요. 한국관광 100선에서 전통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하회마을 입구에는 하회세계가면박물관이라는 곳이 있어요. 여기를 지나가면 안 됩니다.
이 박물관 1층에는 안동 하회탈 외에도 마을 옆 평상마을 평상탈, 그리고 한국의 유명한 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에 올라가면 세계탈도 있습니다.
잠시 신씨와 함께 박물관을 견학하기 위해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사실 동영상만으로는 이곳에서 느낄 수 있는 탈의 섬세한 모습을 보기가 어려울 텐데요. 이 영상에서 분위기를 보고 포스팅으로 지식을 쌓은 후 꼭 이곳에 가보셨으면 하는 영상입니다.
한번살펴볼까요?↓↓↓↘클릭해주세요 ↙↓↓↓
안동하회마을에서는하회세계가면박물관에가보기위해동영상을봐주세요 사실 동영상만으로는 이곳에서 느낄 수 있는 탈의 섬세한 모습을 보기가 어려울 텐데요. 이 영상에서 분위기를 보고 포스팅으로 지식을 쌓은 후 꼭 이곳에 가보셨으면 하는 영상입니다.
한번살펴볼까요? 클릭해주세요.1. 하회탈게에서 그동안 다른 분들이 이곳에 대해 소개해 주셨으니 신양은 가면에 집중해 보려고 합니다.
안동의 탈에 대한 내용을 오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안동 하회탈과 병산탈은 장소가 있어서 눈에 잘 띄는 편입니다.
역사적, 미술사적으로 가치가 있기 때문에 국보 121호입니다.
2. 안동 하회탈을 소개하는 하회탈은 안동 하회별신굿놀이를 할 때 사용됩니다.
제사를 지낼 때 굿을 하는 행동이 발전하면 탈놀이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원래 주지 2개와 양반 선비 중 백정, 조랭이, 할미, 이매브네, 총각, 별채, 독다리 총 14개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별채, 총각의 독다리는 사라졌습니다.
- 양반탈양반탈은 안면구성이 모두 곡선으로 구성되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대표적인 탈입니다.
배우가 고개를 들었을 때 크게 웃는 모습이 보이는 주걱턱이 특징입니다.
2. “선비 얼굴이 선비보다 사기꾼으로 보이네요” 양반과 함께 거만하게 굴며 위엄 있게 행동하지만 배를 얻기 위해 티격태격합니다.
3. ‘백정탈 어쩌면 더 학자 같지 않아요?’ 이 가면은 백정탈이에요. 비뚤어진 얼굴에 심술궂은 표정이네요. 고개를 들어 박장대소를 짓고 있습니다.
4. 무거운 코가 인상적인 무겁군요 방랑자의 파계승이지만 본질적인 인간의 모습에 가장 가까이 서서 민중의 대변인 역할을 합니다.
5. 이 응사들의 하인으로 비뚤어진 코에 늘어진 눈매로 바보같이 순진한 모습이 보입니다.
6. 할머니 탈구 절구가 움푹 들어간 얼굴에서 가난하게 평생을 보낸 노인의 고달픈 삶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탈춤을 할 때 힘든 여성의 삶을 얘기해요.
7. 신부 가면과 함께 주인공입니다.
며느리로서 슬픈 시집살이를 가슴으로 달래며 살아가니 아쉽지만 탈놀음에서도 대사가 없어요.
8. 브네 같은 얼굴, 반달 같은 눈썹, 오똑한 코, 작은 입 같은 브네 가면은 한국적인 미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학자와 양반을 유혹하는 기생입니다.
9. 조랭이 탈양반 종에 나오는 조랭이는 구부러진 입과 가지런한 이빨, 짧은 코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만이 가득하고 급한 성질이 보이는 얼굴입니다.
10. 추지탈 동물의 가면에서 암컷과 수컷이 짝을 이루는 추지탈은 사자의 머리를 하고 있고 꿩의 날개로 갈기를 표현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에서 딱딱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어 있군요. 주지탈은 탈놀이를 하는 곳으로 부정을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안동병산탈소개 병산탈은 경상북도 안동군 풍산면 병산리에서 탈놀이를 할 때 사용되는 탈입니다.
이 가면의 대표는 오리나무로 만든 2개의 가면입니다.
4. 봉산탈 소개 한국의 전통 통극을 대표하는 봉산탈춤을 공연할 때 쓰이는 탈입니다.
황해도 봉산군 동선면에서 단오놀이를 하면서 내려온 가면입니다.
5. 북청사자놀이의 탈을 쓰고 정월대보름 사자 모양의 탈을 쓰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놀이입니다.
함경남도 북청군에서 시작된 중요무형문화재 제15호입니다.
6. 강녕탈 소개 강녕탈춤은 황해도 강녕에서 내립니다.
설날이나 정월 대보름 해돋이 등 명절이나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 마을 사람들의 화합을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강령의 탈을 쓴 정원놀이로 춤, 노래, 그리고 대사로 구성된 종합예술극입니다.
7. 은율탈 소개 황해도 구월산 자락에 위치한 은율읍 소읍에 전해지는 탈춤입니다.
단오절에는 은율시장에서 농민과 한라가 함께 놀았던 탈춤이 있습니다.
8. 통영오광대놀이의 가면소개 통영오광대는 경남 창원에 살던 이화선온이 통영에서 마산오광대놀이를 소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양반 100명이 잡히면 승천하는 상상의 동물, 영노와 수영야류 호랑이, 사람 흉내를 잘 내는 양주별산대놀이 원숭이, 고성오광대놀이 비비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9. 예천청단놀이 가면극은 경상북도 예천군에 있는 전통탈놀이로, 대사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자가 잃은 가족을 찾기 위해 청단을 구성하여 전국을 돌아다니며 놀이를 한 것이 유래가 된 놀이입니다.
“10.2층의 세계탈 전시공간인 하회세계탈박물관 2층에 올라가면 중국, 일본 등 동양을 비롯한 외국의 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국적인 모습으로 구경했어요.
하회세계탈박물관 전시물 중 으스스한 할로윈 탈을 1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상상 이상으로 고품질의 외국 가면들이 즐비합니다.
11. 뮤지엄샵과 안동하회마을의 대표 기념품을 구입하기에 좋은 안동세계가면박물관 굿즈샵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마을을 방문하신 기념으로 하나쯤 사서 집에 걸어두시면 탈의 기운이 집안에 가득 돌면서 여러분의 가정에 안녕을 가져다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한국관광 100선이 빛나는 이곳.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 박물관
인플루언서 신양의 팬이 되고 싶다면 ↓↓↓↘ 클릭해주세요 ↙↓↓↓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든 사진은 작업의 결과이며 어떠한 이유로도 도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정당하게 요구해 주세요. - * 여행다니면서 사진에 담아 공감하는 신양이의 공감 포토에세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