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즈니스 전략] 모두가 실패할

편집자. 거기소마코

에서. 마케팅 컨설팅 골드넥스


‘여행은 직접 살아보는 것이다!

220개국에서 원하는 숙소를 찾을 수 있는 에어비앤비,

코로나 봉쇄로 인한 중국 철수나는 그것을 말한다.

그러나 Airbnb는 이 시리즈에서 여전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와 전략을 포함하여 에어비앤비의 A부터 Z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부는 에어비앤비의 탄생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이니 2부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에어비앤비,
누구세요
어떻게 지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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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프트비앤비

01. 모두가 알고 있는 여행 플랫폼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2008년 론칭한 세계 최대의 홈셰어링 서비스본인의 방, 별장, 주택 등에 다른 사람이 머물게 해주는 임대 중개 서비스입니다.

2013년 한국에 들어왔고, 2021년까지 전 세계 220개국에 600만 개의 부동산이 등록됐으며, 체크인 건수만 10억 건을 넘어섰다.

에어비앤비 숙박 시설을 소유하고 있지 않지만 다른 회사보다 숙박 시설이 더 많습니다.

여행자와 호스트를 연결하는 커미션 기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참고로 호스트에게는 3%, 여행자에게는 12%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02. 에어비앤비 창업 스토리

월세를 낼 자금이 부족해 집을 임대하기 시작한 기업이 10년 만에 300억 달러(40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에어비앤비는 현재 미국 렌탈 수요의 19%를 차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지만 시작부터 순조롭지 않았다.

???: 집도 빌려주고 아침밥도 해줄게. 월세를 내주세요.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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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창업자인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에서 산업 디자인을 공부하던 중 만났다.

졸업 후 샌프란시스코에 정착한 게비아는 체스키를 초청해 샌프란시스코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들의 손에 든 돈은 고작 1000달러에 불과했다.

디자인 회사를 차리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부족한 돈이었다.

설상가상으로 집주인 할머니는 아파트 월세를 올리겠다고 했고, 두 사람은 당장 월세를 낼 현금이 부족했다.

돈이 필요한 두 사람은 머리를 맞대고 극복했다.

그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Design Society Conference였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컨퍼런스가 열렸을 때 주변 호텔은 일찍 예약이 마감되어 많은 디자이너들이 발을 구르게 되었습니다.

체스키와 게비아는 그것을 본다
여행자에게 아파트의 일부를 숙박 시설로 임대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을 생각하십시오.나는했다.

그들은 즉시 에어 매트리스 세 개를 사서 호텔을 예약할 수 없는 디자이너를 위해 방을 빌리고 아침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그런 다음 여행자들은 숙박 서비스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고 호텔보다 저렴한 숙박과 식사를 할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덕분에 체스키와 게비아는 일주일에 1,000달러를 벌어 아파트 월세를 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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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HBS 디지털 이니셔티브 / 오른쪽: 드림 아일랜드

예상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나서 두 사람은 아이디어가 꽤 좋은 거래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방을 빌린 사람과 방을 빌리고 싶은 사람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의 이름은 그들이 여행자에게 제공하는 에어베드와 아침식사를 합쳐서 “에어베드&브렉퍼스트”라고 불렸다.

이후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을 연결하고 싶은 두 사람은 게비아의 전 룸메이트였던 개발자 네이선 블레차칙에게 파트너십을 제안했다.

Blecharczyk는 흔쾌히 동의했고 2008년에 Airbed&Breakfast.com을 열었습니다.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까? 그러나 짜잔, 바로 노숙자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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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무위키

하지만 낯선 사람에게 집을 빌려준다는 생각은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가장 큰 문제는 이미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서비스가 많다는 점이다.

드디어 에어비앤비 사업을 시작한 후,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부채는 날마다 증가했습니다.

빚을 갚기 위해 신용카드를 너무 많이 만들어 바인더를 구해야 했고, 사무실을 살 여유가 없어 체스키의 집을 사무실로 써야 했다.

15명의 직원이 체스키의 집에서 함께 일했고, 체스키는 사무실에서 숙식을 챙겨야 했다.

어떻게든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세 창업자는 여러 투자자와 벤처캐피털을 찾아갔지만 반응은 싸늘했다.

“에어비앤비가 붐비는 숙박 공유 서비스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숙소를 소유하지 않고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얼마나 많은 관광객이 이용할 것인가?” 왜냐하면
에어비앤비는 한동안 투자를 받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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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스트 유니콘

“당신은 천사입니까? 이 사람은 아직도 천사를 믿습니까?’

Chesky와 Gebbia는 디자이너였기 때문에 비즈니스 관리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투자자와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기 어려웠다는 분석이 많다.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보다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설명하고 추상적인 프레젠테이션을 계속한 것이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한다.

한 CEO가 체스키에게 “엔젤[엔젤투자자]를 소개하겠다”고 말했을 때도 “나는 여전히 엔젤이 존재한다고 믿는다”고 오해할 정도로 관련 지식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엔젤 투자자는 기술은 있지만 회사를 운영할 자금이 부족한 새로운 벤처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입니다.

오바마의 시리얼에서 나온 로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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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런치 ‘군떡이’

후퇴할 곳도 없이 필사적으로 모든 일을 했다.

에어비앤비의 역사를 바꾼 것 중 하나는 미국 대통령 선거 시즌 동안의 에어비앤비 판매였습니다.

아침 시리얼 ‘Obama’s’, ‘Cap and McCain’s’ 기존 시리얼 중 가장 저렴한 제품의 포장만 바꿔서 40불에 팔았습니다.

그 당시 에어비앤비는 포장재를 만들 인프라나 자금이 없었기 때문에 곧바로 시리얼 상자 1,000개를 인쇄하고 접착했습니다.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에어비앤비에 한 줄기 빛이 비추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Paul Graham이 주최한 Y Combinator Incubator에 참석하여 투자를 받았습니다!

Paul Graham은 Airbnb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로 Obama’s, Cap’s 및 McCain’s 시리얼을 꼽았습니다.

투자 회의에서
“40달러에 4달러짜리 시리얼을 사게 할 수 있다면 낯선 사람을 집에 머물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말했다

내 발로 걸어서 10배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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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비앤비 연간 수익 및 전년 대비 성장률(%), 차트: Happist

Airbnb의 Paul Graham은 Airbnb 서비스 개발에 대해 많은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그는 “서비스를 좋아하는 100만 명보다 서비스에 열광하는 100명이 있는 게 낫다”며 서비스 영역을 넓히면서 이용자들을 직접 만나고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체스키와 게비아는 사진을 핑계로 뉴욕까지 서비스 영역을 넓혔다.

호스트의 집을 방문하여 질문하고 고객을 생각합니다.

나는 듣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사용자 중 한 명이 휴가로 집을 비웁니다.

집 전체를 공유하고 싶다며 에어비앤비에 집 전체 공유 서비스를 제안했다.

사실 에어비앤비가 이 제안을 받기 전까지는 주인이 집에 있는 동안에만 방을 빌려주는 서비스였다.

제안에 따라 집 전체를 임대하는 서비스가능해지는 대로 에어비앤비 사업의 수익성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항상 살고 싶었던 집에서 현지인처럼 살 수 있고 주목한 Sequoia Capital로부터 $600,000의 엔젤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스스로 열심히 일한 에어비앤비는 인큐베이터와 벤처캐피탈 투자를 1년 동안 진행한 끝에 월 매출이 기존 5000달러의 10배 이상인 5만 달러로 성장했다.

그리고 우리는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하고 더 많은 투자를 받고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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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크크런치

놀라운 타이밍의 에어비앤비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는 주택 거품을 터뜨려 주택 소유자들이 대출금을 상환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집주인들이 관광객들에게 집을 내놓기 시작했고, 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에어비앤비는 자연스럽게 급성장했습니다.

이후 밀레니얼 세대의 높은 선호도로 소셜미디어가 미친 듯이 확산되면서 이용자가 급증했고 호텔 대신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했다.

03. 에어비앤비의 핵심가치

모두를 위한 간단하고 멋진: 사용자 중심

에어비앤비 서비스의 본질은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누구나 사용하고 싶을 만큼 멋져야 합니다.

그랬다.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 쉽고 연중무휴로 작동하며 많은 숙박 시설 목록이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에어비앤비는 단 세 번의 클릭으로 예약을 하고 전문 사진작가가 숙소 사진을 무료로 찍어 더 멋지게 꾸며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에어비앤비의 4가지 핵심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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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인

에어비앤비는 4가지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에어비앤비 적합성을 평가합니다.

사명을 다하다

호스트 되기

곡물 기업가처럼 일하기

모험을 받아들이다

더블 곡물 기업가처럼 일하기이 단어는 에어비앤비 창업자가 대선 시즌에 판매한 시리얼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곡물 덕분에 초기 기업 자금을 모을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가 창의적으로 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에어비앤비 가치의 맛 – “에어비앤비 면접은 ‘가치’에 대해 묻습니다.



OTA 시장에서
에어비앤비

OTA(온라인 여행사)

OTA는 “Online Travel Agency”의 약자로 온라인 여행사를 의미합니다.

에어비앤비, 아고다, 트리플, 클룩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여행사는 대부분 OTA에 속해 있다.

01. OTA, 탄생과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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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 레스토랑

나는 모든 것을 병합하고 독점할 것이다!
OTA 시장은 인수합병 전쟁 중입니다!

1990년에 시작된 OTA 시장은 The Winner Takes It All처럼 흘러갔다.

Priceline, Expedia, Booking.com 및 Ctrip이 처음 등장했을 때 Google, 호텔 및 OTA와 같은 검색 엔진은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였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팔지 않던 방을 팔아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었고 다양한 컨텐츠와 리뷰를 통해 이용객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증가하고 비즈니스 단계가 글로벌화되면서 서비스 간의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호텔과 항공권 예약이 핵심이던 시절, 결국 더 많은 사용자를 더 빨리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되었습니다.

• 가격대

미국 Priceline은 유럽의 Booking.com을 1억 1,300만 달러에 인수했으며 이후 Agoda, Kayak, Open Table, HotelsCombined 등을 인수했습니다.

그룹의 최고 매출 기업인 Booking.com은 곧 사명을 Booking Holdings로 변경합니다.

익스피디아

Booking Holdings의 가장 큰 경쟁사인 Expedia도 Hotels.com을 인수하고 주로 북미에서 여러 여행 기술 회사를 인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Travago, Home Away 및 Ovitz와 같은 주요 메타 검색 엔진, 장기 휴가 렌탈 사업자 및 OTA를 인수했습니다.

씨트립

씨트립은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성장했습니다.

항공 및 호텔 예약 서비스인 Skyscanner와 중국판 Airbnb인 Tujia를 인수하면서 두 거대 OTA를 쫓기 시작했습니다.

20% 커미션을 받습니다

3대 OTA가 관련 산업체를 모두 집어삼키며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했다.

호텔 체인과의 갈등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처음에 OTA는 호텔에 5%의 수수료를 부과했지만 시장 주도권이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 10%에서 20%의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시장 경쟁이 심화되자 3사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광고비에 지갑을 열었고, 늘어난 지출 부담은 숙박업주 수수료 증가로 이어졌다.

02. 에어비앤비의 등장과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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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비앤비 뉴스룸

에어비앤비: OTA 업체 3곳을 잡으려는 자 (1/10)

에어비앤비는 독보적인 리그에 속해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에 “여분의 공간을 임대”합니다.

공유 경제의 개념알려드립니다 호텔이 아닌 여행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점차 기존 OTA 3사를 위협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유경제

재화나 생산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상호 고용이나 대여의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과 관련됩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물건이나 지식, 시간, 경험을 서로 빌려주거나 교환함으로써 거래 참여자 간에 상호 이익과 이익이 발생한다.


최근 공유 플랫폼 기업들은 웹사이트와 앱을 통해 여러 플랫폼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구매자(사용자)는 비용을 절감하고 판매자(대출자)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개인은 수수료(광고비 등)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인수 합병

에어비앤비는 자신에게 맞는 기업을 인수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독일의 Accole을 인수하고 런던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영국 Crashpadder 팀을 인수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 353배 성장했습니다.

이후 여행 계획 서비스인 Vamo, 캐나다의 Luxury Retrests, 당일 호텔 예약 서비스인 Hotel Today를 인수했습니다.

글로벌 OTA 3사와 어깨동무 시작내가 해냈어.


이번에는 에어비앤비의 탄생과 성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Abnb의 초기 창업과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서 전략과 성장 과정이 궁금합니다.

다음 2부에서는 에어비앤비의 전략과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베 컨티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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