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신청금리 정보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등 신청 방법에 대해 잠시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이 시간을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이용해보려는 디딤돌대출은 여러 상품 중에서도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부에서 볼 수 있었던 상품이라 안정감 있다는 것과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이용해 보려는 분들의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의 발판 대출로는 우선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조건에 대해서도 살펴보면 신청인 본인이 세대주여야 하고, 만 30세 이상 미혼 무주택 단독주택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소득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또는 생애최초이거나 신혼부부, 2자녀 가구 이상은 6천만원 이하로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순자산은 기준금액 4.58억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받은 날을 기준으로 한 달 안에 대출받은 주택으로 전입해야 하고, 1년 이상 실거주가 이뤄져야 한다는 조건도 더해집니다.
내 집 마련 발판 대출 내 대상 주택에 대해서도 상당히 조건이 까다롭게 형성돼 있습니다.
KB시세로 봤을 때 3억원 이하 주택이어야 하고 수도권 내에서는 전용면적 60㎡ 이하 수도권을 제외한 읍, 면 지역에서는 70㎡ 이하 주택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기혼세대주(신혼부부 포함)는 주택 5억원 이하의 주거전용면적 85평방미터 이하의 주택 및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에서는 100평방미터 이하까지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비교적 낮다는 특징이 강점으로 다가오면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이 많은 만큼 금리 사랑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2.15%에서 3.00% 수준인데 이렇게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로 변동금리로 적용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라면 0.2%/신규분양 주택가구라면 0.1%포인트 금리인하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만 30세 이상 미혼가구주의 경우 최대 1억5천만원이 가능하더라도 기혼가구주(신혼부부 포함)는 최대 LTV 70%에서 80% 이내에서 최대 2.5억원 이하라는 기준을 정해 가능합니다.
신혼가구의 경우는 2.7억원 이하, 2자녀 이상 자녀의 경우는 3.1억원 이하로 조금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대출이 가능한 기간 및 상환에 관해서는 우선 매월 원리금균동분할상환 또는 원리균동분할상환, 체증식분할상환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5년 단위로 나눌 수 있으며 거치기간이 최대 1년 설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시도 시 수수료라면 최대 3년 최대 ㅇ이자율의 1.3%로 잔여 일수에 따른 납부가 이루어집니다.
적체식 분할상환 5년 변동금리 적용 불가 상태에서 진행된다면 만 40세 미만 근로소득자인 경우 초기에 상환하게 되는 원금 및 이자가 적고 횟수가 늘어날수록 원금 및 이자가 늘어나는 방식으로 이어집니다.
본격적으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 구비되어 신청해보면 크게는 은행방문신청인 오프라인 방법과 온라인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둘 다 필수 구비서류는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각자 움직이기 편한 것을 골라보는 것이 좋아요.방문신청,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고 하면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은행 중 한 곳을 직접 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는 기금E 든든한 홈페이지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게 되면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신청인 또는 배우자 등 공동인증서를 통한 온라인 동의가 가능해야 한다는 조건이 더해집니다.
신청 후에는 인지세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은행에서 50%, 본인이 50% 부담하게 되므로 숙지하셔야 합니다.
정확하게 꼼꼼히 체크한 후 신청해 보고 싶다고 하면 오프라인에서 직접 은행에 가서 상담도 받으면서 신청해 보는 것이 더 올바른 방법이 됩니다.
필요서류 미리 체크해서 가져가면 더 빨라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