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키움증권 거래 순매수 2위에 오른 유니티는 게임 제작 및 AR, VR 관련 개발과 관련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유니티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유니티 적정 주가에 대해서 따져보겠습니다
유니티는? 게임 엔진코딩 기술 없이도 손쉽게 게임 내 오브젝트(집, 가구, 소품)를 제작 유니티는 별다른 기술 없이 몇 시간 배우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엔진입니다.
싸이월드의 집짓기처럼 메타버스 세계에서 거리도 만들고, 집도 만들고, 가구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가 미리 만들어 놓은 무료 아이템으로 방을 꾸밀 수도 있고, 멋진 집을 사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ᅡᅵ UN 유료 아이템을 편하게 사서 게임 내 공간을 꾸미는 것입니다.
유니티 게임 엔진
UNI.T는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Create Solutions라는 20개의 플랫폼(게임 시스템)에 구축 가능한 실시간 3D 콘텐츠 생성 시스템(비디오 게임 구축을 위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자에게 판매
UNI.T는 매출의 60%를 다양한 수익화 및 제품 최적화 도구를 개발자에게 판매
UNI.T는 매출의 10%는 운영체제, 콘솔 및 다양한 주요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발생
UNI.T는 2월 4일에 4분기 어닝을 발표했는데 4분기 실제 매출 220M은 예상 매출 204M을 웃돌았지만 2021년 1분기 가이던스 상 예상 매출을 214M로 낮게 제시하면 약 주가가 약 2월 13일 현재 가이던스 상으로 약 16% 하락했습니다.
유니티 주가와 RSI
RSI 지표가 바닥나다.
유니티는 RSI 비율이 약 35 정도로, 상장 후 가장 낮은 수준의 RSI 수준이다.
2021년 1분기 예상 매출 214M은 2020년 4분기 예상 매출 204M보다는 높기 때문에 보수적 가이던스로 기업가치가 손상되었다고 볼 수 없다.
유니티 예상 매출액
ARKK의 유니티 보유 주식 수가 10월 약 50만 주에서 2월 12일 현재 약 350만 주로 증가
특히 실적발표 후 주가하락 시 ARKK의 유니티 보유수량은 약 2배로 증가, ARKK는 유니티 상장 이후 꾸준히 유니티를 모으고 있습니다.
2월 5일에는 76만주의 주식을 매입했고, 2월 8일에는 41만주를 매입한 것을 보면 ARK가 UNI.T를 앞으로 굉장히 유망하게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티 주가와 ARKK UNI.T 보유량
ARKK는 UNI.T를 22번째로 많이 보유한 종목으로 21위가 TSMC에서 30위가 SEA인 것을 보면 UNI.T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RKK 2월 12일 현재 포트폴리오 전체를 다운로드 받으시는 분은 아래 파일을 받아주세요.
2월 8일 Berenberg은 UNI.T에 대한 목표주가를 ᅦ 2에서 2 2 2로 상향 조정
유니티 2월 8일 목표주가 1 6개월
●유니티의 평균 목표주가 140달러
유니티가 어떤 기업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사항 유니티는 모바일 게임 성숙도는 아직 초기이며 게임 이외의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UNI.T는 150만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있으며, 10년간 평균 144% 증가① Create Solutions는 150만명 이상의 월간 활성 크리에이터가 있는 구독모델
② 소프트웨어니까 한번 익숙해지면 다른 소프트웨어로 바꾸지 않을 –> 마이크로소프트 액셀에 익숙해지면 구글 스프레드도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 것을 생각하면 개발자들은 특히 프로그램 변경을 싫어한다
③ 유니티의 오픈 솔루션은 최종 생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부분 사용량을 기반으로 수익 생성. 오픈 솔루션은 게임 성장에 따라 매우 빠르게 확장되어 게임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한다.
④ UNI.T는 게임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10년간 순확장률(DBNER)이 144%를 기록했다.
UNI.T는 건설/건축/자동차 등 3D 디자인 분야 매출 증가 예상
유니티 건축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은 2020년 이후에도 성장을 계속하지만, 유니티의 c-suit는 비게임 시장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②UNI.T는 건설, 건축, 자동차 디자인 및 시뮬레이션 (현재 10개 자동차 회사 모두 사용), 영화 및 애니메이션 (Disney’s Lion King, 2019) 등 다양한 비게임 프로젝트에 사용되고 있다.
③ ᅵᄉᄋ 以上 이상의 유니티 고객 중 약 8%만이 게임 이외의 고객이기 때문에 비게임 분야에서 유니티의 매출 비중은 계속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메타버스 관련 파괴적 혁신기업 홈테크놀로지, 엔터테인먼트, 교통, 소매 등 일상생활에서의 기술 사용
특히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유니티 기술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유니티 자율주행
2021년 기준 유니티 PSR은 34로, 발렌티아 42와 C3 AI63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유니티 현재 시가총액 34B(주가ᅵ 基準 기준) ▶2021년 예상 매출액은 1B ▶2021년 매출 기준 PSR(주가 매출액 비율) =34/1=34
- PSR34라면 비슷한 규모의 SaaS기업인 발렌티아, C3AI에 비하면 저평가
- 참고로 2021년 예상 매출액 기준 SaaS 기업 PSR▶팔란티아 PSR=59.925B/1.42B▶42▶C3AIPSR=14.735B/0.23537B=63
- 향후 비게임 AR/VR 개발 엔진에서 매출이 확대되면, ᅡᅵ가치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비게임 분야 AR/VR 개발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면 약 3.5B의 기업가치 상승을 가져오게 됩니다.
- 예를 들어 2030년 비게임 시장 49B 중 시장점유율 20%를 차지하게 되면 유니티의 비게임 매출이 거의 10B 발생하게 됩니다.
- 물론 이러한 불확실한 매출에 대한 가치 평가는 보통 콜 옵션 보유자의 옵션 가치 평가 모델을 사용하게 됩니다.
블랙숄즈 모형이라고 하는데 매우 어려운 모델입니다.
(´;ω;`)
유니티비 게임 분야 시장 전망
유니티는 ARVR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블랙숄스 모형으로 돌렸어요. 비게임 산업 로또에 대한 가격은 3.4B네요 시가총액의 10%정도의 가격입니다
간단히 표현하면, 여러 유니티 주식 중에는 여러 개의 비게임 산업 성장에 대한 로트를 구입하게 되는데, 비게임 산업이 성장하면 지금의 가치로 약 여러 가지를 받고 주식은 여러 개요를 갖게 됩니다.
UNI.T는 현재 운이 나쁜 경우((=ᅦᄉ から에서 쓰레기가 된 로트 가격ᅡ を을 공제한다), 운이 좋은 경우( UN に에 로트가 당첨되었을 경우ᅡ UN 상금 가산)의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유니티의 투자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투자주의점 ①: 언리얼엔진을 만든 에픽게임즈(비상장, 텐센트 지분 48%)에 밀리면 비게임 분야에서도 한 자릿수 점유율이 멈출 수 있다.
투자주의점 ②: 에픽게임즈에 점유율을 빼앗겼기 때문에 2020년 6월 30일 기준 DBNER(순확장률) 감소
투자주의점 ③: 금리 상승 시 SaaS 기업에 적용되는 할인율 증가 2월 13일 현재 미국 10년물 국채 이율이 1.16%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리(인플레)가 오르면 성장주의 미래 현금흐름에 적용되는 할인율이 증가하므로 성장주의 가치의 하락이 있을 수 있다.
모니터링 결론 : ARK가 투자 비중을 높이는 유니티에 투자해 보자, 2021년에는 ARK 포트폴리오 상위종목을 공부/분석 후 추종하는 전략을 써보겠습니다.
아마추어 투자자들의 모닝티보다는 ARKK 종목 선정이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
① UNI.T는 게임엔진을 활용한 최적화된 게임서비스를 제공하며 게임엔진을 비게임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경제적 혜택을 보유하고 있다.
② 150만명의 개발자들은 익숙한 프로그램을 변경하지 않고 진입장벽의 존재
③10년간 144%의 인상적인 DBNER(순 확장률)로 PSR34의 가치를 평가받는다.
④ 게임 관련 최고의 시나리오와 향후 비게임 시장의 비교적 낙관적인 전망 시, UNI.T의 주가는 단위로 평가 (비게임 분야에서만 ᅡᆼᆼ 可能 상승 가능)
⑤ 비게임 분야 실패시 유니티 주가 급락 가능
⑥ 강력한 경쟁자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과 경쟁으로 M/S 유지 필요
⑦ 2035년 70B 이상으로 기대되는 비게임 분야에서의 점유율 확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