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치니입니다.
오늘은 청년들이 전세자금대출을 조금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서류, 한도, 소득 조건 등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저도 청년이고 한때는 혼자 살 계획을 한 적이 있어서 실제로 어떻게 대출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는데 일단 오늘 글을 읽고 은행에 가보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융자 대상
안녕하세요 토치니입니다.
오늘은 청년들이 전세자금대출을 조금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서류, 한도, 소득 조건 등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저도 청년이고 한때는 혼자 살 계획을 한 적이 있어서 실제로 어떻게 대출을 받아야 할지 모르겠는데 일단 오늘 글을 읽고 은행에 가보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융자 대상
일단 대출 대상이 될지부터 알아봐야겠죠? 대출 신청일 현재 만 19~34세 이하의 가구주 아니면 안 되며 청년들의 전세 자금 대출을 받는 대상 주택 임차 보증금 1억원 이하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후, 임차 보증금 5%이상을 지불한 사람이 아니면 안 됩니다.
나도 함부로 전세 대출할 수 있는지 은행을 찾아갔지만 임차 보증금 5%이상을 먼저 내야 했죠.다만 중복 대출은 금지 신청인 본인 신용에 제한 사항이 있어서는 아니 되며 공공 임대 주택 입주자는 청년들 전세 자금 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 대출 접수 당일 가구주로 무주택자지 않으면 안 되고, 임차 전용 면적 85㎡이하에서 만 25세 미만의 단독 가구주의 경우 60㎡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부부의 경우에는 연간 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25억원 이하의 인자하지 않으면 안 되고 회사에 다니면서 월급을 받을 경우는 근로 소득 1개월 이상 재직하고 완전한 1개월 분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합니다.
무직 실업자는 지주의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소득 기준의 경우 차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 다자녀 가구, 2자녀 가구의 경우는 6천만원까지 허용됩니다.
금액의 경우는 세후의 액수가 아닌 세전 금액이 기준입니다.
금리 및 한도
일단 대출 대상이 되는지부터 알아봐야겠네요? 대출신청일 현재 만 19~34세 이하 세대주여야 하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대상 주택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자여야 합니다.
저도 무작정 전세대출 가능하냐고 은행을 찾았지만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먼저 내야 했거든요.다만 중복대출은 금지로 신청인 본인 신용에 제한사항이 없어야 하며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대출접수일 당일 세대주로 무주택자여야 하며 임차전용면적이 85㎡ 이하이고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의 경우 60㎡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부부의 경우에는 연소득 3.25억원 이하, 순자산가액 5천만원 이하의 인자여야 하며, 회사를 다니면서 월급을 받는 경우에는 근로소득 1개월 이상 재직하고 완전한 1개월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합니다.
무직 실업자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소득기준의 경우 자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구역 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가구의 경우 6천만원까지 허용됩니다.
금액의 경우 세후 금액이 아닌 세전 금액이 기준입니다.
금리 및 한도
우선 기본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소득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임차보증금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2,000만원 이하인 경우 연 1.5%, 4,000만원~6,000만원 이하인 경우 연 1.8%, 4,000만원~1억원 이하인 경우 연 2.1%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기준금리가 3.5%까지 오르고 대출금리도 오르는 와중에 1.5%~2.1%의 대출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엄청난 혜택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여기서 끝이 아니라 우대금리까지 있습니다.
한번 보시죠.
우선, 중복 적용이 불가능한 우대 금리를 받는 조건은 3개 있습니다.
첫째, 연간 소득 4천 만원 이하의 기초 생활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의 경우 나이 1%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둘째, 연간 소득 5천만원 이하의 부모 세대에 나이 1%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셋째, 장애자, 노인 부양, 다문화, 고령자 가구의 경우 연 0.2%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다음에 우대 금리 3개의 경우와 중복 적용되는 추가 우대 금리가 있습니다.
우선 주거 안정 가계 대출 성실 납세자의 경우 연 0.2%의 추가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둘째, 부동산 전자 계약 체결시에 나이 0.1%의 추가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셋째, 모든 세대가 나이 0.7%, 두 자녀 세대가 나이 0.5%, 한 아이 세대가 나이 0.3%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넷째, 청년 세대*만 25세 미만에서 전용 면적 60㎡이하에서 보증금 3억 이하, 대출금 1.5억 이하 단독 가구주*의 경우 연 0.3%의 추가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다만 모든 우대 금리의 추가 우대 금리 혜택을 적용하고 최종 금리가 연 1%미만의 경우에는 나이 1%로 적용되므로 주의하세요. 즉 최저 금리를 1%라는 것입니다.
대출 한도
우선 중복 적용이 불가능한 우대금리를 받는 조건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연소득 4천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의 경우 연 1%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둘째, 연소득 5천만원 이하 한부모 가구에 연 1%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셋째, 장애인, 노인부양, 다문화, 노인가구의 경우 연 0.2%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다음으로 우대금리 3가지 경우와 중복 적용되는 추가 우대금리가 있습니다.
우선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의 경우 연 0.2%포인트의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둘째,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 연 0.1%포인트의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셋째, 모든 가구 연 0.7%, 2자녀 가구 연 0.5%, 1자녀 가구 연 0.3%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넷째, 청년가구*만 25세 미만 전용면적 60㎡ 이하로 보증금 3억 이하, 대출금 1.5억 이하 단독세대주*의 경우 연 0.3%의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모든 우대금리의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받고 최종금리가 연 1% 미만일 경우에는 연 1%로 적용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즉, 최저 금리를 1%라는 것입니다.
대출 한도
전세대출 한도는 2억원 이하로 받을 수 있으며, 다만 만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의 경우 1.5억원 이하까지만 가능합니다.
신규 계약 시 전세금액의 80% 이내에서 갱신계약도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액의 80%까지 대출한도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이 2억원인 집에서 1.6억원을 모두 대출받고 싶다고 해도 전세금액의 80%인 2억원까지 대출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대출한도가 대폭 상향된 것이 2022년 10월 발표한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기존에는 대출한도 1억원으로 보증금 상한도 3억원이었지만 확대되면서 대출한도 2억원, 보증금 상한 0.7억원까지 가능해진 것입니다.
대출처
이 역시 대출한도가 대폭 상향된 것이 2022년 10월 발표한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기존에는 대출한도 1억원으로 보증금 상한도 3억원이었지만 확대되면서 대출한도 2억원, 보증금 상한 0.7억원까지 가능해진 것입니다.
대출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5대 은행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에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하고, 기타 자세한 정보는 주택도시기금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방문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상 및 조건을 충족하면 5개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담당자와 상담하면 친절하게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경험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