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전염의 두 가지 원인

야식, 회사 회식, 술자리. 매일매일 이렇게 생활하던 평범한 회사원으로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라는 매복병이 생겼습니다.

원래 위가 약한 편은 아니었는데, 30대부터 각종 소화불량을 겪기 시작했는데, 다들 그걸 안고 살아가기 때문에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전염의 두 가지 원인 1

그런데 건강검진을 통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됐고, 관리하지 않으면 위궤양, 심지어 위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원인을 규명하고 근절하기 위한 기나긴 여정은 그때부터 시작됐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전염의 두 가지 원인 2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 감염이나 원인에 대해 잘 몰랐고, 시작한지 ​​얼마 안됐으니 제대로 관리하고 싶어서 논문자료를 찾아보며 관리에 집중하게 되었어요. 오늘 그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해 보겠습니다.

1.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전염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2. 위장 건강을 망치는 주요 원인3. 효율적인 위장 관리를 위해 선택한 것4. 결론은 이렇습니다.

결론만 읽어도 되지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으로 인해 관리가 필요하거나 위의 관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전염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입니다.

감염은 대개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장소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오염된 음식이나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타액이나 구강 분비물을 통한 감염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개인위생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음식을 함께 먹고 나누는 음식 문화가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헬스조선) 한국인 위암 발병률 세계 1위…40대부터 급격히 늘어나 중년층에 위험

실제로 자료를 찾아보던 중 위에서 언급한 식문화 때문에 한국에서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률과 재발률이 상당히 높고, 위암 발병률도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장에서 점심을 먹거나 가족, 친구들과 식사할 때 국이나 찌개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원인이라니… 이 사실을 알고 나서는 내 접시에 담아 먹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한 번의 접촉 직후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로 입보다는 위장에 서식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접촉으로 바로 퍼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족이나 부부 등 장기간 동거하는 사람들의 경우 감염 가능성이 높고, 한국인의 경우 음식을 나눠먹거나 공유하는 식문화로 인해 감염 가능성이 높다.

매운 음식 먹기. 2. 위장 건강을 망치는 주요 원인

J Neurogastroenterol Motil 21.2(2015): 273-282

위장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위장 건강의 주된 원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했다.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조사한 결과 위에서 언급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첫 번째 원인이고, 두 번째 원인이 스트레스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모든 질병의 근원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스트레스와 소화불량의 상관관계가 실제로 입증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기능성 소화불량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헬리코박터균과 스트레스는 건강 손상의 주요 원인이며, 이 두 가지를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재발률이 높다고 하는데, 스트레스는 제가 관리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위 보충제 같은 도움을 받아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양제에 의존하기보다는 단지 내 삶을 개선하기 위한 보충적인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검색해 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그렇게 하고 계시더군요. 하지만 영양제의 성분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신문에 가서 위에 적힌 좋은 성분들을 찾아보았습니다.

3. 효율적인 위장관리를 위해 선택

Evid Based Compiement Alternat Med(2013):263805

제가 찾아낸 성분을 공유하자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도움이 되는 성분과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페인 감초 추출물입니다.

위점막 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하며,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SCI급 논문자료에 따르면 해당 성분을 섭취한 그룹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음성검사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lant Med 75(2009): 105-112

두 번째는 로디올라 추출물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성분입니다.

인체적용시험 결과, 인지된 스트레스로 인한 침샘 내 코티솔 농도는 해당 성분을 섭취한 그룹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농도가 낮아지면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 결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고 나서 제가 직접 논문을 찾아 알아낸 위장 관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식물을 타인과 공유하지 말고,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유지하세요!
2) 위장 건강의 주요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스트레스 관리에 집중하세요. 3) 스페인감초추출물, 홍경천추출물 등 위장에 좋은 성분을 섭취하세요. 위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찾은 재료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는 것을 찾아봤습니다.

(스토마큐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토마큐어는 스페인감초추출물과 홍경천추출물의 적절한 조합으로 위 건강을 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탄생했다고 합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Stomac Cure를 검색하여 나오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원인을 찾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근본 원인을 알면 관리가 훨씬 쉬운 것 같아요.

당장은 증상이 없더라도 한국인에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위험은 꽤 높으니 다들 미리미리 관리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 논문 자료가 궁금하시거나 기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참고) (헬스조선) 한국인 위암 발병률 세계 1위… 40대부터 급격히 증가해 중년층 위암 위험도 커져 J Neurogastroenterol Motil 21.2(2015): 273-282Evid Based Compiement Alternat Med(2013):263805Planta Med 75(2009): 105-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