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작성방법 법적 효력을 알다
내용증명을 쓰는 방법은 부동산 상식에 가깝기 때문에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살다 보면 여러 가지 혼란, 그리고 경쟁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소송에 얽힌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은 양측 간에 정리 후 합의에 도달하면 다행스러운 상황이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으면 당연하지만 소송 문제로 확대될 수밖에 없습니다.
돈 문제에 관련되면 사람들은 거의 민감할 수밖에 없어요. 또한 감정을 상하게 하고 이 때문에 현명한 일처리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가 되어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법적인 부분에서 현명한 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상대방의 법정 불참 또는 고의적 무시 등이 있을 때는 내용증명 작성 방법을 기억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본인의 의사를 제대로 표명하고 법적으로 효력이 발휘되도록 하여 법적 근거로 활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신자, 그리고 발신자의 성명, 주소와 발신일을 모두 명확히 하여 법적 근거로 활용해야 합니다.
내용증명 작성 방법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명확히 하고, 만약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용증명 작성방법에는 기존 이해관계에 관하여 사실이 기재되어 있고 기한이익을 상실한 내용도 있어야 하며 마지막 통지까지 기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변제기일 이후에는 불이익을 어떤 방식으로 조치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까지 일부 법적 절차에 관해 거론하며 신빙성을 더해준다면 객관적 사실성 또한 잘 드러날 것입니다.
그러면 법적 효력까지 충분히 이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감정을 언어라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에는 불이익이 약간 따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명예훼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약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감소시키기 위해서 객관적인 내용을 서술해서 만든 내용 증명서로도 충분히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 방법에서는 특별한 양식이 아니더라도 객관성, 그리고 주관성을 모두 잘 섞어서 기재하고 객관성을 주로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시간의 흐름을 기준으로 개연성을 갖춘 구성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 또는 거주 등에 관한 목적으로 부동산을 거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동산 거래는 작아도 수천, 컸을 때 수십억까지 오가는 경우가 있어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크게 갈등 없이 원활한 계약이 진행되면 좋겠지만, 그 과정에서 의견 충돌 발생이나 상대방의 악의적 행동 발생이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 경우 합의가 안 되면 법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본격적인 소송 전에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통보하는 방식으로 내용증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손해를 보고 이에 관해 어떤 법적 대응을 진행할지 미리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내용증명 자체가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소송 진행 중에 효력을 가지고 제출할 수는 없지만 제 생각을 알려주는 증거자료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 중에는 원본, 그리고 등본을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기준지에 내가 쓰려고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그리고 빠뜨리지 않고 적어서 상대방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 증거자료로 잘 활용할 수 있는데 상단 또는 하단에 받을 사람의 주소, 그리고 이름을 써서 본인의 생각을 명확하게 기재하면 됩니다.
채권 문제의 발생과 그에 대해 어느 정도의 금액을 변상으로 원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날짜, 그리고 통지인의 이름을 기재해서 마무리해 주세요. 이 경우 내용증명서는 3부를 준비하여 1부는 원본으로, 2부는 등본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준비한 3부를 우편을 통해 모두 제출하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당연히 받아야 할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증명 과정에서 상대방이 압박을 느끼게 하고 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효력은 없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소송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당연히 받아야 할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증명 과정에서 상대방이 압박을 느끼게 하고 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효력은 없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소송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