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과 기준 중위소득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과 중간표준소득.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 차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어떤 부분이 다른지, 왜 따로따로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용 목적

우선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법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각각이 사용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 청약 및 공매도에 사용
  • Standard Median Income: 주 혜택 지급 시 사용

아파트를 일반에게 판매할 때 공실 통지에서 유형별 지속 가능한 소득 기준메모. 귀하가 이 한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기에 표시된 가구 구성원 수에 따른 도시 근로자의 평균 월 소득 표시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 소득을 확인하는 방법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은 상황이 다릅니다.

취업자라면 월 건강보험료 금액을 조회하면 알 수 있고, 상용근로자라면 주택 원천징수세를 조회하면 알 수 있다.

표준 중위소득은 생계급여, 의료급여 등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지원을 받을 때 개인이 수급자격이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다.

귀하는 중간 소득의 몇 백분위수 미만이어야 하며 신청 기준은 그렇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계산 방법

두 가지가 각각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평균과 중앙값의 개념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산술 평균은 모집단의 모든 집합의 합을 그룹의 구성원 수로 나눈 값입니다.

10명의 사람이 각각 1,5,2,7,5와 같이 다른 점수를 받았다면 모두 더하고 10으로 나누어 평균을 구합니다.

평균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앙값은 낯설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크기 순으로 정렬했을 때 중간에 있는 값을 말합니다.

10명이 돈을 가지고 있다면 숫자로 나열하고 가운데 사람이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보라.

이것은 상대적인 빈곤을 평가하고 전체 빈곤층의 몇 퍼센트를 커버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농림어업인을 제외한 도시근로자를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이다.

표준중위소득은 모든 가구의 소득변화를 대상으로 하며, 단순히 중위를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금액 자체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다.

매년 8월경 다음 연도의 기준중위소득이 결정되어 정관으로 공포되며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최신 표준

2023년에 사용할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과 기준중위소득을 알아보자.

첫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건복지부 장관은 2022년 8월에 2023년 중위 소득이 얼마가 될 것인지를 결정할 것입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사전공시 방침으로 시행됩니다.

즉, 새해가 되면 미리 쓴다.

중간 소득 순위는 개인 소득이 아니라 가구 기준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2023년 가구원 수별 중위소득과 각종 수당을 받는 기준이 되는 수준을 정리한 글입니다.

중위소득 100 이하의 의미와 2023년 기준표

2023년 기준이 되는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을 2022년에는 수치라고 한다.

(2023년은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2022년 4분기 국가통계국 자료가 2023년 2월~3월경 발표되면 2022년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은 1~4분기. 분기별로 결정. 그때까지는 2021년에 대한 숫자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구별 평균 월 소득은 아래 표를 참조하십시오. 비슷하면서도 헷갈리는 개념인 표준중위소득과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2023년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 확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