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의 야생 싹, 싹의 부작용, 싹의 저장
수확 효과 수확
봄채소의 왕이라 불리는 채소가 있다.
“듀어업” 입니다.
식초를 넣은 고추장 등 각종 양념과 잘 어울리는 두릅은 4월 하순부터 5월까지가 제철이다.
맛있는 고수는 몸에도 좋고
땅순, 개순, 샤모아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땅나물은 땅을 베어 먹고, 개나물은 참나무의 새싹으로 쓴맛이 강하다.
약효도 최고다.
참두름은 느릅나무에 자라는 새순으로 채집시간이 짧아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가 많다.
이들 중 대부분은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콩나물은 봄에만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오랫동안 절여 먹는 채소입니다.
어린순은 연축에 속하기 때문에 나물로 무쳐 먹거나 삶아 파프리카 장아찌에 찍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밀가루를 살짝 묻혀서 튀겨내면 맛있어요.
제때 수확하지 못해 조금 더 자란 경우나, 2차 수확이라 나물로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시를 긁어내고 데쳐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다.
느릅나무 뿌리는 더러워진 부분을 닦아서 먹을 수도 있다.
마취 성분이 적기 때문에 새싹 뿌리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국소 마취제입니다.
생으로 먹을 때 입안이 약간 얼얼할 수 있지만 큰 문제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식물의 뿌리 부분에는 영양분이 가득 차 있지만 새싹에서 나온 새싹도 뿌리를 먹을 수 있고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쓴맛이 나는 산나물은 3~5월에 수확할 수 있다.
싹은 나뭇가지 끝에서 터져 먹지만, 땅에서 싹이 나와 풀 위에 맺기도 한다.
다른 봄나물과 달리 봄에 피는 잎을 먹기보다는 새싹이 돋기 전에 먹기 때문에 봄나물의 선두주자, 산나물의 왕이라고 불립니다.
야생 새싹의 경우 수확 기간이 중요합니다.
덜 자란 새싹은 먹을 수 없으며, 수확 시기를 놓치고 너무 자라면 질기고 가시가 굳어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자연산 새싹은 남부지방은 3~4월, 중부지방은 4~5월경에 새싹이 나올 때만 채집하여 수확한다.
앙상한 가지의 윗부분과 마디에 작은 눈이 있고 거기에 새싹이 나므로 상하지 않게 한다.
야생순은 봄에 가지 끝에 첫눈이 5~10cm 정도일 때 수확하고, 재배를 위해서는 10~15cm일 때 수확한다.
새싹을 모두 뽑으면 식물이 죽기 때문에 가지 꼭대기에 있는 첫 번째 새싹만 취하고 나머지 두 번째와 세 번째 새싹은 남겨두어야 합니다.
콩나물은 독성이 있어 몇 개를 밥과 함께 먹어도 상관없지만, 독을 제대로 씻어내지 않고 많이 먹으면 복통, 설사, 구토, 현기증이 날 수 있다.
콩나물의 독성을 제대로 제거하려면 삶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데친 후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잘 씻어서 먹는다고 한다.
녹음을 저장하는 방법
제대로 보관해야만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익힌 콩나물은 상온에 장시간 방치하면 쉽게 색이 변하므로 주의한다.
그렇다면 콩나물은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먼저 씻지 않은 새싹에 물을 살짝 뿌리고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감싸줍니다.
랩으로 감싼 고수를 밀폐 용기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새싹을 냉동 보관해야 하는 경우 데쳐서 물기를 빼고 밀봉해야 합니다.
유효성
콩나물은 100g당 21kcal로 칼로리가 낮지만 그 중 11kcal이 단백질로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높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아연, 엽산, 칼륨 및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몸에 활력을 줍니다.
또한 모든 나물이 그렇듯 새싹은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습니다.
둘루프의 효과는 이뿐만이 아니다.
콩나물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은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춰 암을 유발하고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물질인 ‘니트로사민’을 억제한다.
또한 콩나물에 풍부한 철분은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어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일반적인 12가지 효과
1. 새싹의 효능 – 암 예방
새싹에는 많은 사포닌과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에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암을 유발하는 니트로사민을 억제해 암을 예방한다.
사포닌과 베타카로틴은 암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차단하여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제입니다.
2. 유효성-당뇨병 개선
산나물은 사포닌이 풍부하여 인삼과 같이 쓴맛이 난다.
급격하고 과도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고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추어 당뇨병 증상을 개선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섭취량에 비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하다.
다이어트도 도움이 됩니다.
삼. 유효성-면역력 강화
야생 새싹에는 사포닌,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E가 풍부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중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노화를 막고 암 발병 가능성을 낮춘다.
따라서 각종 영양소는 몸의 방어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4. 유효성-마음의 평화
독특한 향을 지닌 산나물은 정유 성분을 통해 신경을 안정시킬 수 있어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신 안정이 필요하거나 긴장이 심한 분들은 심신 안정을 위해 나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유효성-혈관 건강
각종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전반적인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죽상 동맥 경화증 및 심근 경색. 이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유효성-봄 피로 예방
봄나물 대표적인 효능으로 봄피로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고 비타민C,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여 몸에 활력을 주고, 봄철 피로에 도움이 됩니다.
7. 유효성-다이어트
100g당 21칼로리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섬유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다른 봄나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 칼슘,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8일. 유효성-뼈 건강
콩나물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비타민D와 칼슘이 만날 때 흡수율을 높여 비타민D가 함유된 등어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9. 유효성-혈당 조절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시작되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이 자연스럽게 조절됩니다.
10 유효성-독소 방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와 콩나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내에 각종 독소나 염증이 쌓여 생기는 부종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 유효성-위 건강
한방에서는 천연소화제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소화력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위와 장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설사의 흔한 증상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
12.유효성- 빈혈 예방
다량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생성이 잘되어 빈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잦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고수에는 미량의 독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복통,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생으로 먹지 말고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손발이 찬 사람이나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쌈장절임 황금비법 만드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