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임대하시는 분들은 모두 매년 2월에 사업장 현황 신고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2016년부터 주택 임대 사업자를 등록하는 오피스텔 임대 수익을 얻고 있지만 2019년까지는 사업장 현황 신고를 했는지 생각나지 않는다.
내 머리에 남아 있는 사업장 현황 신고의 기억을 더듬으면, 2020년 법이 바뀌급히 주거지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내2월부터 사업장 현황 신고를 시작한 것 같다.
예전에는 오피스텔이 있는 자치 단체에 임대 사업자 신고를 하고 전세 계약 시 계약서 내용을 대여 홈에 등록하고 구청에 직접 찾아가서 서류를 제출했다.
그런데 령화 2년 8월 말 시점에서 자치 단체에서 주택 임대 사업자를 일괄 말소하고, 지금은 세무서에만 등록된(자치체)미등록 임대 사업자이다.
뭔가 신고를 하고 법이 바뀔 때, 그때마다는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이를 어떻게 잊겠어? 그러나 나중에 기억을 더듬어 보면 틀림없이 그 기대가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지금은 내 머리에 의존하지 않고 외부 저장 창고로 바로 기록하려구. 어제 분리 과세 주택 임대 신고를 하려고 정기 신고를 누르고 신고 내역을 작성한 결과 올해 2월 사업장 현황 신고를 잘못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 신고에 들어가면 사업장 현황 신고를 한 자료를 그대로 불러서 세액이 결정되지만 2021년의 총수입 액수가 다른 탓이다.
그래서 어느 부분의 자료가 잘못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주 찾는 메뉴에 있는 사업장 현황 신고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이동했다.
총수입금액이 달라 사업장현황신고서 신고내역을 수정해야 하는데 사업장현황신고서 작성 버튼밖에 없어 일단 눌러보니 제출 가능기간이 아니라고 나온다.
그러면 뭐가 잘못됐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제출 내역을 누르고 제출일을 2월로 잡고 정보를 조회해봤는데 조회할 내역이 없다고 나왔다.
알아보니 지금은 개인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는 바람에 조회가 안 되는 것이었다.
회원정보 옆에서 사업장 선택을 눌러 사업장을 선택한 뒤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면 2월 신고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 화면이 사업장 선택을 눌렀을 때 팝업창에 뜨는 화면이다.
여기서 해당 사업자 번호를 클릭하면 선택한 사업장으로 전환된다.
알고 보니 어떤 사업장이든 하나만 클릭해 사업장으로 전환되면 모든 사업장 정보를 조회할 수 있었다.
사업장으로 전환되면 개인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을 때와 달리 같은 홈 화면인데도 처음 로그인했을 때 개인명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사업장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했으니 다시 사업장 현황 신고 메뉴를 눌러 이동한다.
지금은 사업자 현황 신고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step1. 일반 신고는 사용할 수 없지만 step2. 제출 내역 조회에서 제출일을 2월로 조회해보면 올해 2월에 내가 신고한 사업장 현황 신고서 제출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사업자 번호 하나만 선택해도 전체 내역이 모두 조회된다.
신고한 자세한 내용은 접수번호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겨우 2쪽의 주택 임대 사업자의 수입 금액 검토 표에 제가 입력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2월에 신고한 사업장 현황 신고 내역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다음부턴 꼭 신고 상세 내역도 출력해서 보관하거나 pdf문서 등에서 보존하고 개인 파일로서 잘 보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고 내역이 틀렸음을 확인했으니 세무서 담당 공무원에 전화하셔서 제 사정을 설명했다.
2월 사업장 현황 신고를 잘못된 것을 발견했지만 이번 조정이 가능한지 물었더니, 지금은 수정 기간이 아니라 전산상에서 수정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지만,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면 직접 수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만약 잘못 작성한 데 대한 불이익이나 벌금 같은 것은 없는지 묻자 그런 것은 아닌 것처럼, 분리 과세의 세금 신고 시 수입 금액만 정확히 입력하고 세금 납부만 잘 하면 좋은 것 같아. 나처럼 사업장 현황 신고 내역을 신고 기한 후에 확인하고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어.
업데이트 (5/17)보름이 지나자 문의가 많은지 세무서로 연결되기 어려워 국세청 자료를 다시 찾아봤다.
미제출했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재한 경우 공급가액의 미니 통감자미니 통감자.5%에 해당하는 금액이 가산세로 붙는 것으로 돼 있는데, 나는 수입금액 미니 통감자만원 미만의 소상공인이어서 가산세 제외 대상이다.
직접 가서 손글씨로 수정신고를 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지금 사업자현황신고 수정기간도 아닌데다 소득세 신고기 간이라 세무서도 거칠어질 것 같아 그냥 세금신고 시 정정해서 신고하고 일부러 가지 않기로 했다.